IT 서적 추천 - 데이터베이스 개론 3판

 

 

 

 

진작에 다 읽은지 쫌됬지만 혹시라도 책을 구매하고싶거나 자신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늘리고 싶은사람들에게 이글이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우선 나는 이책을 읽기전부터 데이터베이스에 관해서 어느정도는 쫌 아는 상태였었다 음.. Selete, Delete, Insert, Update같은 기본적인 쿼리문부터 Join에 여러종류들 Inner Join, Jatual Join, left join 등등 또한 이름만 들어봤을듯한 트랜잭션에 대한 개념이나 병행제어, ACID, 정규화 등에 대해서는 잘알지못했다

 

그런상태에서 이 책을 읽었다

 

 

 

 

 

책은 대체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전체에 관한 ' 기초적인 ' 부분들을 여러 다룬다

처음은 워밍업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종류(관계형 데이터베이스, NoSQL 등등)와 함께 어느때 쓰이고 특징들에 대해서 알려준다

그다음으로는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을 어떻게하는지 그리고 데이터를 어떤식으로 뽑아내서 추상화 시키는지 알려주는것으로 시작하는데 사실 이부분은 그냥 재미있게 읽었다 뭔가 내머리속을 정리시켜주는 느낌? 이 들었었다

여기까지는 머리아픈내용은 없었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다른종류의 데이터베이스들의 특징들을 들으니깐

상황에 따라서 잘 골라서 운영하게되면 서비스적으로나 여러 이득이 있다는 것을 알수있었다

 

 

그다음으로는 본격적으로 SQL질의문에 대해서 알려주기 시작한다

위에서 언급한 대표적인거부터 시작해서 서브쿼리, 제약조건 등등 여러가지 알려주는데 아무래도 뼈대가되는 기초적인 부분이라 크게 어려운점은 없다

사실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할때는 직접 토이프로젝트를해보는 것이좋은데 필자같은 경우에는 웹프로젝트를 진행중인상태에서 읽으니깐 훨씬 이해도잘되고 응용도 쉬웠다

 

다만 서브쿼리가 나오니깐 살짝 머리아프긴 했는데 나는보통 데이터베이스에 너무많은 처리를 하는것을 안좋아해서 보통 로직단에서 처리할려도록 노력한다

물론 트레이드 오프를 생각해서 더 이득이라고 생각하는쪽으로 자기합리화(?) 시키면서 다르긴하지만 말이다

 

만약 내가 아무것도 모른상태로 봤어도 엄청 어렵다거나 하진 않았을것같다

예시도 되게 단순하고 알려주는것도 그 단순한 예시를 들고 설명해주기때문에 머리에 잘 박힐것은 같다

 

 

그다음은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서 중요한 정규화를 배우는데 1정규화, 2정규화 부터 고급정규화 까지 알려주며 정규화를 함에따라 얻을수있는 장점, 그리고 단점에 대해서 알려주기 시작한다

그다음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내가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트랜잭션을 알려주고 책은 끝을향해 달려간다

 

 

마지막에는 책을 끝내는 다소 가볍게 훑어봐도 될부분들이 지나가는데 이부분은 블로그 글 보듯이 보았다

 

전체적으로 초보자들이 접하면 좋을법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사람들은 다소 내용이 가벼워 보일수도있다

왜냐하면 이책은 앞에서 말했듯이 ' 기초 ' 에 관해서 알려주기때문에 이것만 보기에는 응용하기에는 쫌? 부족해보이기도 하였다

 

색인이나 어떻게하면 효율이좋은 데이터베이스를 모델링할수있는가에 대해서는 나오지않았다

하지만 이걸 담기에는 내용이 무거워질수 있으므로 공통적이고 필수적인 내용만 담았다고 생각할수도 있을거같다

 

 

나의 추천도는 5점만점에 4점으로 데이터베이스에 관해서 모르는 초보자라면 한 두번쯤읽으면 그래도 기초적인 뼈대는 어느정도 잡힐거라고 생각한다